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학사정보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환경학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Science)
환경 과학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 생태계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 및 생태계 발달과 진화를 기본으로 주요 생태계별로 구성 인자와 특성을 공부한다. 또한 환경과학에 관한 기초 이론들을 대기, 수질, 토양, 인구문제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환경오염이 자연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및 환경오염에 따른 생태계의 피해를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환경오염물질분석(Environmental Pollutants Analyses)
자연 생태계에 오염 현상을 일으키는 각종 무기이온, 엽록소량, 농약, 중금속, 비료, 방사선 물질 및 난분해성 물질의 분석 원리 및 방법을 공부하고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강의 시간에는 다양한 분석기기의 원리와 사용 방법들을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공부하여 기기 사용의 자신감과 정확성을 교수한다.
환경미생물학I(Environmental Microbiology)
자연계 내에서 유기물 분해자, 생산자 및 각종 원소의 생물 지구 화학적 순환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미생물의 분류, 성장, 대사, 진화, 유전 등의 분야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 서식처에서의 미생물의 기능을 물질 순환, 상호작용, 먹이 연쇄 관계, 오염 물질의 제거, 난분해성 물질 제거, 생태학적 관리, 폐수 처리 과정을 통하여 공부한다.
환경미생물학II(Environmental Microbiology)
자연계 내에서 유기물 분해자, 생산자 및 각종 원소의 생물 지구 화학적 순환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미생물의 분류, 성장, 대사, 진화, 유전 등의 분야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 서식처에서의 미생물의 기능을 물질 순환, 상호작용, 먹이 연쇄 관계, 오염 물질의 제거, 난분해성 물질 제거, 생태학적 관리, 폐수 처리 과정을 통하여 공부한다.
환경미생물학실험(Environmental Microbiology Lab.)
강의 시간에 습득한 미생물의 다양한 기능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분변성 대장균군과 같은 지표 미생물 및 살모넬라, 쉬겔라세균 등 병원성 미생물을 수중으로부터 계수, 확인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실험한다.
생물회복기술(Bioremediation)
자연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오염 물질의 처리에 있어서 최신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생물학적 처리 방법에 대한 내용과 각 오염물질의 분해 경로, 생성되는 부산물 및 생물체의 역할에 대하여 심도 있게 학습하여 현장 처리 능력을 습득한다.
환경 분석화학및실험(Environmental Analytical Chemistry and Lab.)
물질을 검출 확인하고 분리하여 정량화 하는 분야가 분석화학으로 본 강좌에서는 분석화학의 일반적인 원리와 무게 분석법 및 부피 분석법(적정법)을 다루고 기기 분석의 기본이 되는 전기 화학의 원리와 전자기 복사선과 물질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를 응용한 전위차법, 전기분해법, 폴라로그래프법, 분광광도법, 원자분광법을 습득한다.
환경공학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Engineering)
환경오염과 해결 방법을 환경 공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며, 수질오염과 용수 및 폐수처리, 대기오염 및 방지, 소음 공해 및 방지, 고형 폐기물 관리 등 환경오염과 처리 기술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파악하여 환경공학의 세부 전공 분야를 이해하는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유체역학(Fluid Mechanics)
폐수처리 및 폐기물 처리, 대기오염 방지 등 환경오염 제거 및 방지 기술의 기본 이론이 되는 유체의 이동과 특성을 이해하고 오염 처리 기술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며, 모든 공학의 기본 이론인 물질 전달, 열 전달, 운동량 전달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된 이론과 응용 기술을 습득하여 앞으로 환경공학의 세부 전공 분야를 공부하는데 기초를 이루게 한다.
폐수처리공학I,II(Wastewater Treatment Engineering)
도시 하수 및 공업 폐수의 특성을 이해하고, 물리적 단위 조작, 화학적 단위 공정, 물리화학적 처리 및 생물학적 단위 공정과 같은 일반적인 폐수처리 방법과 응용에 대하여 습득하고, 최근 환경 규제의 강화로 부각되고 있는 고도 처리의 종류와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폐수의 특성과 용량에 적합한 폐수처리 공정의 설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폐수처리실험(Wastewater Treatment Lab.)
폐수처리공학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러한 이론을 응용한 물리적 단위 조작, 화학적 단위 공정, 물리화학적 처리, 생물학적 단위 공정 등 각종 폐수처리 방법에 대하여 실험을 통하여 그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운전 요령 및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지하수오염(Groundwater Pollution)
지하수의 생성 과정 및 구조와 이동 경로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하수 오염원 및 오염 과정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지하수 오염에 따른 피해와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해결 방안 및 지하수 보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환경독성학(Environmental Toxicology)2-2-0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접촉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오염 물질 즉, 중금속, 유기용매, 가스 상의 물질, 농약 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러한 물질들을 과다하게 사용함으로써 인간이 자연 생태계의 평형상태를 어떻게 깨뜨리는가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환경화학(Environmental Chemistry)3-3-0
환경오염물질의 성질과 상태, 시간 및 공간, 기후조건에 따른 오염물질의 변화를 화학적으로 파악하고, 오염물질이 자연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하기 위하여, 수질환경, 대기환경, 토양환경, 중금속, 농약, 각종 유해물질과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다.
대기오염제어(Air Pollution Control)3-3-0
각종 무기 가스, 유기화합물, 무기 금속 물질, 분진 등 대기오염 물질의 발생 원인과 자연 생태계 및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고 처리 방법과 대책에 관하여 공부한다.
토양오염제어 및 실험
오염된 토양 또는 대수층에서 발생하는 각종 물리, 화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최근의 토양, 지하수 복원을 위하여 개발된 신기술의 기초이론 및 응용사례를 공부하고 실험을 통해서 확인한다.
수질화학(water chemistry)
자연수와 오염수의 처리에 화학 및 상,하수처리의 화학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수용액의 산염기 반응, 착물형성, 침전과 용해 및 산화환원반응 등에 대해 알아보고, 과학적 개념의 현장적용을 중시하여 실용적인 문제들을 풀어본다.
반응공학(Reaction Engineering)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리ㆍ화학ㆍ생물학적 반응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반응속도론에 대해 다루는 것이 본 강의의 주목적이며, 주요 내용은 반응의 특성, 반응의 동역학, 반응조 설계 등이다.
폐기물처리I(Solid Waste Treatment I)
생활폐기물의 효율적 관리 및 위생적 처리를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방안에 대해 강의하여 폐기물 관리 및 처리에 대한 실무적인 이론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며, 주요 내용은 첫째, 폐기물관리법 및 정책의 고찰, 둘째, 폐기물의 효율적 관리, 셋째, 폐기물의 처리 기술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폐기물처리실험(Solid Waste Treatment Lab.)
강의 시간에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폐기물의 퇴비화, 매립 등 효율적인 처리 방법을 소규모의 장치를 이용하여 실험실내에서 운전함으로써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며, 폐기물 처리 시 파생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공정양론(Process Principles and Calculations)
환경공정공학 계산의 기초로서 공정계산에 필요한 체계적 문제풀이 기법을 배우고, 환경공정에 관련된 물질 수지(material balance) 및 에너지 수지(energy balance)를 배우고 응용 방법을 익혀서 환경공정 분야의 복잡한 대형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물성의 단위와 측정, 액상, 相(phase)의 거동에 관한 기본 법칙, 기초적인 수학적 방법, 컴퓨터 프로그램 기법 등을 다루게 된다.
상하수도공학(Water Supply and Sewerage Engineering)
상수 처리 방법 및 상수원의 보호에 대하여 알아보고, 생활 및 산업 하수의 집수 계통의 설계 및 하수 처리에 대하여 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상수 처리 및 공급 방법, 하수 집수 및 처리 방법과 경제성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대기오염제어실험(Air Pollution Control Lab.)
대기오염 정도를 나타내는 각종 질소, 황 산화물, 오존,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분진 등의 측정 원리 및 방법을 공부하고 이러한 오염물질의 효율적 제어를 위한 공학적 방법과 기기의 원리, 구조, 작동과 실제 적용 방법을 공부한다.
생물학적폐수고도처리공학(Advanced biological wastewater treatment engineering)
수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중에서 특히 부영양화를 유발하는 질소나 인성분, 미량 유기화합물 등은 기존의 폐수처리 기술과는 다른 새로운 미생물 대사와 생물반응공학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생물학적 폐수고도처리에 필요한 미생물 대사와 생물반응공학, 폐수고도처리시설의 설계 이론 및 적용방법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환경공정설계 및 실험(Environmental Process Design ad Lab.)
수처리, 폐기물 처리, 대기오염방지시설 등의 환경공정의 설계에 필요한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실제로 설계하고 그 결과를 컴퓨터 simulation이나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게 된다. 환경공정의 설계에 필요한 data와 method를 개발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여 설계도와 설계보고서를 작성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환경정책(Environmental Policy)
대기,수질, 소음 및 진동, 유해화학물질, 폐기물 등에 관한 관계 법령 및 정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외국의 환경법 및 환경교육 등에 관하여 소개하고 환경 관계법규 및 문제점과 올바른 시정 밥법에 관하여 고찰한다.
전공세미나I,II(Seminar in Environmental Science)
환경과학 전 분야에 걸쳐 제기된 문제점, 해결 방안 등을 최근의 자료들을 인용하여 발표, 토론함으로써 환경과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 발표, 문제 제기 능력 등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I,II: 환경생명공학 실험I,II(Independent Study) ; 실수과목
환경학 전공자 중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에서 흥미로운 주제를 각자 선정하여 각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독자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배운 내용의 이해, 응용 및 적용 능력을 키우는 실수 교과목이다.
환경학특강(Special Topics in Environmental Science)
환경과학 분야 전반에 걸쳐 최근의 연구 결과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로부터 최근의 연구 동향과 활용 방안 등을 습득하여 보다 폭 넓은 환경과학의 이해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