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게시판
  • 졸업생 진로 및 취업현황

졸업생 진로 및 취업현황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연구사 - 08학번 한태욱 인터뷰

  • 조회수 588
  • 작성자 환경생명공학과
  • 작성일 21.10.22

안녕하세요, 한림대학교 환경생명공학과를 졸업한 08학번 한태욱입니다


국립환경과학원 +Pride


저는 18년도 2월 박사학위 취득 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저온신소재연구단에서 3년간 박사후연구원으로 연구를 수행하였고, 현재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폐자원에너지연구과 환경연구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속회사는 무엇을 하는 곳이고, 그곳에서 하는 일이 

어떤 것 인가요?

  

- 국립환경과학원은 우리나라의 환경법과 정책 수립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지원하여 환경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기관입니다.  제가 속한 폐자원에너지연구과에서는 주로 폐기물 및 처리부산물의 관리와 대체에너지 이용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일하는 분야의 미래전망은 어떤가요?

  

- 기후변화 및 다양한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악화됨에 따라 여러 환경문제(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등)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인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여러 기업들이 최근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을 선언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탄소중립2050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함에 따라 환경전문인력의 필요성과 수요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향후 환경연구사를 포함한 환경분야 전문인력의 중요성과 책임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회사에 가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연구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석사학위 이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를 우대함으로 연구논문 (SCI) 및 연구경력이 중요합니다. 

 국가직연구사(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안전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등)의 경우 모집분야 및 직무가 사전에 정해져 있고 일반적으로 분야별 1인을 경력경쟁채용

 (1차 서류, 2차 면접) 함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성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강원도 등 지방환경연구사(보건환경연구원 소속)의 경우 마찬가지로 환경분야 석사 학위가 반드시 필요하며, 경력이 아닌 지방공무원 필기시험 및 면접을 통해 임용됩니다.  


 요약하자면 환경연구사를 위해서는 석사학위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배님의 대학생활은 어땠나요?

  

- 학부시절 많은 동기 및 후배들의 과외선생님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시험기간에 인기가 높았던 것 같습니다.  많은 친구들에게 문제를 풀어주고 설명해주다 보니 자연스럽게 제 공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때 내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경분야를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퇴근 후나 주말은 어떻게 시간을 보내나요?

  

- 야근이 많아 퇴근 후의 시간이 넉넉한 편은 아니지만 시간이 허락하는 날에는 운동 (유도, 달리기 등)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소설책보다는 자기개발 서적을 좋아하여 관련서적들을  많이 읽습니다.  

최근 읽은 책 중 와카스 아메드의 ‘폴리매스’라는 책을 여러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사람들을 만나 술한잔하며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여 친구들 및 대학동기/선후배들을 주말에 자주 만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새내기나 재학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얘기는요?

  

- ‘Seize the day’ 현재에 충실하고, 순간을 즐기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제가 아마 이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제가 그렇게 행동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학원 때 입에 달고 다니던 말이 있습니다. 


 ‘어쩔 수 없지 뭐’ 정말 연구하기에 바쁜 나날들이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 안에서 현재에 충실하면서 순간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동시에 만들 지혜가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학부 때 많은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D. 


사회에 나와 서로를 돕는 동문으로 만나길 기다리겠습니다.